[외모지상주의]│② 외모지상주의 세계의 학생 계급도

2016.04.05
[외모지상주의]에서 살찌고, 겁 많고, 가난한 모습이었던 주인공 박형석(이하 형석A)은 새 몸(이하 형석B)을 얻는다. 그리고 힘세고, 민첩하며, 잘생긴 몸으로 과거 자기처럼 괴롭힘을 받던 이들을 보호해주며 친구가 된다. 그래서 형석이 다니는 재원고 패션과는 갖가지 사건들이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좋은 아이들이 서로를 위하는 행복한 세계 같다. 그러나 과연 그것뿐일까? 행복한 세계 안에서 보이지 않게 나뉘는 10대들의 계급과, 그 계급의 위쪽으로 올라가기 위해 발버둥 치는 아이들에 대하여.

최상위 포식자 그룹: 박형석, 최수정의 새로운 몸, 홍재열, 신대훈
외모‧힘‧돈 모든 것을 다 가졌으며 매력도 역시 최고다. 형석A와 수정은 최고의 외모를 가진 새로운 몸을 갖게 됐고, 재열은 태어날 때부터 부유해 명품 브랜드 옷을 입고 시스테마 같은 무술을 익힐 수 있었다. 대훈은 자신의 타고난 힘과 외모를 통해 타인을 착취해 돈을 빼앗는다. 외모‧힘‧돈 모든 요소가 갖춰지면 가만히 있어도 형석B처럼 누군가 함부로 건드리기 힘든 무리에 속하게 된다. 이들은 [외모지상주의]에서 가장 매력적인 대상으로 그려지며, 대훈처럼 누군가를 잡아 괴롭히기 위해 찾아가는 영상을 올려도 비난을 받지 않는다. 또한, 모든 사건에서 결과적으로 이익을 보는 집단이기도 하다. 학교축제 때 외모가 뛰어나다고 할 수는 없는 편덕화와 형석B가 노래를 불렀는데, 곡을 작업한 것은 덕화였지만 형석B만 기획사의 제안을 받는다. 또한 형석B는 덕화의 파프리카TV 방송에 출연하는 것만으로 약 200만 원을 벌었다. 그리고 재열은 형석B에게 명품 브랜드 옷을 선물한다. 다 가진 이들은, 이를 발판으로 더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다.

상위 포식자 그룹: 이진성, 이은태(바스코), 박범재, 진호빈, 김유이
외모가 멋있고 힘이 좋거나, 외모가 예쁘고 돈이 있는 경우. 최상위 포식자보다 조금 부족하지만 이들도 인기가 많다. 이들은 최상위 포식자에게 호감을 표시하는 것만으로 자연스레 친구가 될 수 있어서, 형석B와 진성, 재열은 자주 함께 다닌다. 여자의 경우, 아름다운 외모와 금전적 여유가 있는 유이도 형석에게 명품지갑을 내밀며 호감을 표시한다. 반면 남자들의 상위 포식자라 할 수 있는 ‘일진’들은 많은 문제를 폭력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남수가 중고 물품 구입 사기를 당하자 진성, 형석B, 바스코 등이 사기꾼을 폭력으로 응징하는 식이다. 다만 이들의 힘은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 쓰인다. 바스코는 중학생이던 시절 일진 3학년 형들에게 괴롭힘을 당했고, 사건은 같이 괴롭힘을 받던 학생이 돈으로 일진보다 “더 미친놈”을 고용해 폭력으로 응징을 한 후 해결된다. 그 후 바스코는 그 “더 미친놈”보다 강해지기 위해 수련을 시작하고, 자신이 보기에 나쁜 놈이라고 생각하면 ‘어깨 누르기’로 응징한다. “너 오늘 많이 맞을 거다”라는 말과 함께. 형석B를 ‘나쁜 놈’으로 오해했던 바스코가 만약 형석B에게 폭력을 행사했다면 이 폭력은 정당화될 수 있었을까. 그만큼 [외모지상주의]에서 이들이 가진 힘은 정의라기보다는 권력에 가깝다.

실세 그룹: 이태성, 이현도, 혜지, 김미진, 박하늘, 장현, 김라라, 매미 형
상위 포식자가 있을 경우 친구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그들의 “꼬붕”이다. 그러나 평소에는 교실 분위기를 주도하는 실세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만큼 돈이나 외모 어느 한 부분이라도 가진 것이 있거나 가진 것처럼 보이려 하고, 더 가진 이들을 끊임없이 질투한다. 하늘은 유이를 질투해 파프리카TV BJ를 하며 유이를 똑같이 따라 하고, 못생겼다고 묘사되는 현도는 파프리카TV에서 엽기적인 행동을 하며 어떻게든 관심을 받아 돈을 벌고 싶어 한다. 이들은 외모‧힘‧돈으로 보여주는 보이지 않는 권력관계가 학생들 사이에서 얼마나 미묘한지 보여준다. 단순히 힘만 세다고 권력을 잡는 것이 아니라, 더욱 세분화되고 촘촘한 위계질서가 이들을 장악한다. 그래서 바스코와 같이 괴롭힘을 받던 매미 형은 돈을 이용해 자신을 괴롭히는 일진들을 응징할 사람을 고용하고, 이후 자신을 괴롭혔던 사람들과 똑같이 되는 것이 가능했다. 돈과 외모 모두를 가진 상위 포식자가 없을 경우, 돈이 압도적으로 많은 라라나 얼굴만 예쁜 혜지처럼 이들이 주도권을 잡기도 한다. 겉보기에는 유이, 하늘, 미진이 모두 친구처럼 보이지만 이들의 친분을 보여주는 에피소드는 전혀 없고, 반목하는 모습만 나온다.

최하층민 그룹: 형식A, 수정 본체, 박지호, 이남수, 편덕화, 박태준, 피카츄 대타
‘얼굴만 봐도 알겠어. 나와 같은 최하위계층….’ 현도와 진성 등에게 괴롭힘을 당하던 지호가 형석A를 보고 한 생각이다. 약하고, 못생기고, 돈 없는 이들은 주로 일진의 급식 판을 나르거나, 일진의 부탁을 무조건적으로 들어준다. [외모지상주의]에서 형석B가 보컬반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덕화와 같이 밥을 먹어준다고 해도, 그것은 동등한 관계가 아닌 적선에 가깝다. 건축과에서 모두가 거짓말쟁이라고 무시했던 태준에게 바스코가 관심을 보인 것 역시 선의를 베푼 것이다. 그 반대항은 성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혹은 남수처럼 비싼 액세서리와 신발로 꾸미고 다녀도 그의 계급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 반 금수저들’이 관심을 보이지만 잠시뿐이다. 이를테면 진성이 남수에게 ‘부탁’해도, 남수는 그것을 ‘명령’으로 받아들인다. 애초에 상위 계급이 마음이 변하면 이들은 언제라도 다시 괴롭힘을 당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들 중 누가 전학을 가면 과거 형식A를 대신해 괴롭힘을 당하며 ‘피카츄 대타’를 했던 학생처럼 누군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목록

SPECIAL

image 방탄소년단

MAGAZINE

  • imageVol.171
  • imageVol.170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