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스플레인

여자의 미래를 위한 돈 투자

2018.04.09
ⓒShutterstock
한국은 지난 수년간 OECD 국가 중 최고의 상대적 노인 빈곤율을 가지고 있다는 불명예스러운 통계를 유지해왔다. 빈곤을 측정하는 방법이 잘못되었다든가, 통계가 잘못되었다는 등 여러 논란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의 노인이 평균적으로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만한 부를 쌓지 못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게다가 여성 노인 빈곤율은 남성 노인 빈곤율보다 높다. 노인의 이야기를 했지만, 연령 전반에 걸쳐 남성이 여성보다 많은 부를 가지고 있는 것은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일반적이다.

물론, 이 차이는 여성과 남성의 임금 차이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수입이 적으면, 결과적으로 부를 덜 쌓을 수밖에 없다. 여기에 더해 여성 중 투자를 하는 비율은 남성에 비해 현저히 낮다. 투자를 하는 사람과 안 하는 사람 간에는 먼 훗날 엄청난 부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성실한 저축만으로는 다양화된 장기 투자를 따라갈 수가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딱 하나다. 매달 꼬박꼬박 정해진 돈을 성실하게 저축하고, 저축한 돈으로 다양하게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다. 현재 한국에는 이를 쉽게 만드는 여러 가지 도구가 존재한다. 가장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 적립식 펀드다. 은행에 가면 흔히 적립식 펀드 가입을 권유받기도 할 것이다. 적립식 펀드는 기존의 거치식처럼 목돈을 이용해 펀드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동안 일정액을 적립해 이를 채권이나 주식의 뮤추얼펀드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한다. 하고 싶은 때 마음대로 적립하는 방법도 있지만, 매달 정해진 때에 하는 방법도 있다. 매달 정해진 때에 하기로 했다 하더라도 추가 적립 역시 가능한 것이 보편적이다. 적립하는 방법에서 알 수 있듯이 적립식 펀드는 목돈 없이도 가능하고, 또 저축의 성격을 띤다는 장점이 있다.

미래를 위한 장기 투자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세우고 절제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다. 앞에서 여성들이 투자를 하는 비율이 남성에 비하여 훨씬 적다고 했다.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매니저들의 비율을 볼 때 그 차이는 더욱 커진다. 하지만, 여성 매니저들은 남성 매니저들보다 평균적으로 월등한 성과를 보여왔다. 아주 잘 알려진 사실이다. 여성이 절제하고 위험 수위를 잘 조절할 수 있는 성향을 가졌기 때문이라는 이유로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최소한 여성이 투자를 했을 때 남성 못지않다는 것은 증명된 사실이라 본다.

여자는 평균적으로 남자보다 오래 산다. 오랜 시간을 더 준비해야 한다는 뜻이다. 무서워하지 말고 천천히, 그리고 되도록 일찍 시작하자. 투자에 소질이 있는 DNA도 있다지만, 우선은 시작할 수 있는 자신감 정도는 충분히 가져도 된다. Just do it!





목록

SPECIAL

image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MAGAZINE

  • imageVol.171
  • imageVol.170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