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떡소떡부터 바지락 술찜까지, 술안주를 만들자

2018.05.11
‘소떡’과 낮술

이영자의 미식 일상이 화제가 되면서 여러 음식들이 거론됐다.  그 중 운전하다가 잠시 쉬어가느라 우동과 감자만 먹던 휴게소를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음식점으로 만들어버린 덕분에 인기인 음식이 있으니, 바로 ‘소떡’이다. 소시지와 떡을 한 번에 먹어야 그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고 진지하게 설명하는데, 벌써 침이 고인다. 냉동실을 뒤지면 떡이나 소시지는 있을 법한 재료니 만들기도 쉽다. 휴게소에서는 술을 마실 수 없으니 집에서 만들어 맥주와 함께 낮술 하는 재미로 먹으면 더 맛있을 안주다.

재료(4개 기준): 소시지 12개, 떡 12개, 오일, 나무 꼬치, 다진 마늘 1T, 케첩 3T, 간장 1T, 설탕 1T, 고추장 1T, 올리고당 0.5T
1. 떡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세요.
2. 볼에 다진 마늘, 케첩, 간장, 설탕, 고추장, 올리고당을 넣고 섞어주세요.
3. 나무 꼬치에 떡과 소시지를 끼워주세요.
4. 팬에 오일을 두르고, 3을 굽듯이 튀겨주세요.
5. 2의 소스를 바른 뒤, 케첩이나 머스터드를 발라 마무리합니다.

간단하지만 깊은 맛의 안주, 바지락술찜

개인적으로 일 년 중 가장 많은 술을 마시는 시기가 초여름이 아닐까 싶다. 특히 초여름 밤의 날씨는 특유의 냄새와 바람, 그리고 적당한 온도로 절로 술이 당기게 한다. 날씨에 이끌려 계획에도 없던 술을 마시게 했던 기억이 난다. 밤에 술을 마신다 하면 자연스럽게 치맥이 떠오르지만, 은근 배부르고 느끼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이럴 때 소맥이 절로 넘어가는 안주가 있으니 바로 바지락술찜. 만드는 건 간단하나, 그 맛은 깊어 참으로 기특하기까지 한 이 안주는 초여름 밤과도 참 잘 어울린다. 바지락을 건져 먹고, 남은 국물에 파스타면을 볶으면 술을 다시 한 병 먹게 한다는 마성의 안주다.

재료: 바지락 600g, 마늘 10~15톨, 청양고추 2~3개, 청주 1컵, 다진 마늘 1T, 올리브오일 1T, 국간장 0.5T, 소금, 후추 약간
1. 바지락은 해감한 뒤 깨끗이 손질해 준비해주세요.
2. 마늘은 편 썰고, 청양고추는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3. 중약 불의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소금, 후추를 넣고 볶다가 향이 올라오면 바지락을 넣어주세요.
4. 바지락을 살짝 볶다가 청주를 넣고 팬 뚜껑을 덮은 뒤 5분간 끓여주세요.
5. 4에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 뒤, 청양고추를 넣고 마무리합니다.
6. 남은 국물에 파스타면을 넣고 볶아 먹어도 좋습니다.

수다가 함께 해야 하는 맛, 과카몰리 치즈나초와 미니 카프레제

친구들과 집에서 작은 술파티를 벌이고 싶을 때 생각나는 여러 안주들이 있다. 추운 겨울이면 스키야끼나 치즈를 올려 먹는 라클렛도 좋겠지만,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이 시기에는 좀 더 가벼운 안주들이 잘 어울린다. 다가오는 금요일, 친구와 밤새 맥주를 마시며 놀 계획이라면 수요일쯤 아보카도를 사두자. 며칠 후숙을 거쳐 잘 익은 아보카도로 과카몰리를 만들어 치즈랑 새우 올린 나초와 함께 먹으면 맥주 도둑이 따로 없다. 홈파티 컨셉에 맞게 계속 집어 먹을 수 있는 미니 샐러드나 스낵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과카몰리치즈나초
재료: 나초는 먹고 싶은 만큼, 아보카도 1개, 양파 1/3개, 토마토 1/2개, 올리브오일 1T, 레몬즙 1T, 소금, 후추, 체다 치즈 30g, 모짜렐라 치즈 30g, 할라피뇨, 블랙올리브, 새우 6~8마리, 버터 10g, 파프리카 가루 1T, 다진 마늘 0.5T, 나초칩
1. 후숙한 아보카도를 으깬 뒤, 다진 양파, 다진 토마토, 레몬즙,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를 넣고 섞어주세요.
2. 오븐팬에 나초칩을 담고, 치즈를 올린 뒤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5~7분간 구워주세요.
3. 팬에 올리브오일, 버터를 녹인 뒤, 다진 마늘을 볶다가 새우와 파프리카 가루를 넣고 볶아주세요.
4. 2에 할라피뇨와 블랙 올리브, 1과 3을 올려 마무리합니다.

#미니카프레제

재료: 방울토마토 24개, 모짜렐라 치즈 125g, 바질잎 12장, 올리브오일 2T, 발사믹 식초 1T, 꿀 1 T, 소금, 후추 약간

1. 모짜렐라 치즈는 방울토마토와 비슷한 굵기로 잘라 슬라이스해주세요.
2. 볼에 올리브오일, 발사믹식초, 꿀, 소금, 후추를 넣어 섞어주세요.
3. 나무 꼬치에 방울토마토, 1의 치즈, 바질, 방울토마토 순서로 끼워주세요.
4. 접시에 3을 담은 뒤, 2의 소스를 뿌려 마무리합니다.



목록

SPECIAL

image 박미선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