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BS 아니면 퇴장당했을까' 헬멧+배트 투척에도... 심판-선수 간 감정싸움이 사라졌다

지난해 LG 오스틴(왼쪽)의 모습.
지난해 LG 오스틴(왼쪽)의 모습.

ABS(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utomatic Ball-Strike System)의 도입으로 선수와 심판 간 불필요한 감정싸움이 사라졌다. 팬들은 이제는 ABS 시대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며 연일 호평을 보내고 있다.

27일 잠실 삼성-LG전. LG가 1-2로 뒤진 5회말이었다. 1사 후 박해민이 우전 안타로 출루한 뒤 홍창기가 삼진을 당했으나, 김현수가 안타를 치면서 2사 1, 3루의 기회를 잡았다. 다음 타자는 LG의 복덩이 외국인 타자 오스틴.

삼성 마운드에는 여전히 선발 원태인이 서 있었다. 이제 승리 투수 요건까지 남은 아웃카운트는 1개. 원태인이 뿌린 이날 89번째 공이 몸쪽 깊숙하게 향하며 볼이 됐다. 146km 속구였다. 이어 2구째는 한가운데 슬라이더(135km) 스트라이크. 오스틴은 그냥 지켜봤다.

볼카운트는 1-1. 그리고 3구째. 원태인의 우렁찬 기합 소리와 함께 회심의 패스트볼이 바깥쪽 코스를 꽉 차게 훑고 지나 강민호의 미트에 그대로 꽂혔다. 순간, 오스틴은 멀어 보였던 듯 스트라이크 판정이 내려지자 흠칫 놀라는 표정을 지으며 인상이 잠시 찌푸려졌다.

불리한 1-2의 볼카운트로 몰린 오스틴. 이어 4구째. 원태인의 이날 마지막 92번째 하이 패스트볼(144km)이 마치 떠오르듯이 날아갔고, 이를 본 오스틴은 방망이를 냈으나 헛돌아가고 말았다. 위기를 넘긴 원태인은 포효하며 기뻐했다. 반면 오스틴은 배트를 그라운드에 내동댕이친 뒤 헬멧까지 땅바닥에 투척하며 진한 아쉬움을 그대로 드러냈다.

그렇지만 이제 어디에 하소연할 곳도 없었다. ABS, 이른바 로봇 심판이 스트라이크 볼 판정을 했기 때문이다. 굳이 오스틴 입장에서 아쉬웠던 장면을 꼽자면 3구째 바깥쪽 스트라이크 판정이었을 터다.

허구연 KBO 총재가 ABS를 설명하고 있다.
허구연 KBO 총재가 ABS를 설명하고 있다.

만약 사람 심판이 판정했다면 어땠을까. 오스틴이 3구째 판정에 불만을 품고 배트와 헬멧을 내동댕이친 거라 볼 여지가 충분히 있었다. 그렇다면 퇴장까지 주어질 수도 있는 상황. 하지만 ABS 시대에서 오스틴의 행동은 결코 주심을 향한 시위가 아니었다. 그저 자신을 향한 아쉬움에서 나온 행동으로 읽혔다. 박근영 주심 역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오스틴은 심판을 쳐다보지도 않은 채 묵묵히 더그아웃으로 돌아갔다.

ABS의 도입으로 이렇게 주심과 선수 간 감정 소모가 없어졌다. 팬들은 대환영이다. 과거 투수와 타자 모두 때로는 심판을 향해 빈번하게 불만을 표출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모습을 보면서 오는 피로감도 사라졌다. 더욱 야구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동안 스트라이크 판정으로 인해 누구보다 많은 갈등을 겪으며 스트레스를 받은 건 심판이었다. 허운 전 심판위원장은 지난겨울 ABS 및 피치 클락 적응을 위한 동계 훈련 당시 "ABS가 도입된다고 할지라도 심판은 정신을 바싹 차려야 한다. ABS가 전부는 아니기 때문이다. 중요한 부분을 ABS가 해주는 것일 뿐, 더 중요한 게 또 있다"면서도 "단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이제는 어느 정도 벗어날 것이다. ABS가 잘 정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거라 본다. 심판들 역시 ABS가 정말 '잘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지금도 죽을 듯한 압박감을 받는다고 호소하며 그만두려는 심판이 있다. 그렇지만 다 살려고 하는 것인데, 그러면 안 되지 않나. ABS가 잘 정착돼 이런 스트레스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다. 그 외에 심판이 할 일은 또 많다. 정말 성공적으로 잘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리고 허 전 위원장의 바람대로 ABS는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있다.

'2024 신한 SOL 뱅크 KBO리그' LG-삼성전이 26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렸다. LG 오스틴이 1회말 2사 3루에서 1타점 적시타를 날리고 출루한 후 환호하고 있다. /사진=김진경 대기자
'2024 신한 SOL 뱅크 KBO리그' LG-삼성전이 26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렸다. LG 오스틴이 1회말 2사 3루에서 1타점 적시타를 날리고 출루한 후 환호하고 있다. /사진=김진경 대기자

 

저작권자 © 아이즈(iz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